본문 바로가기

My Work/Digital Single

디지털싱글 및 앨범 방송국 심의 신청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올리네요. 제 블로그이지만 오랜만에 글올리려고 하니 어색하네요 ㅎㅎ

 

블로그는 개인이 사용하는 공간이지만 모두가 볼수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모두가 도움이 될수 있는것을 올리려고 합니다.

 

 

 

방송국 심의신청!

 

 

왜 해야하는가? 개인 혹은 기획사가 만든 앨범 혹은 뮤직비디오는 발매를 하여도 심의에 통과하지 못하면 TV나 라디오에서 틀어줄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매체에 노출될 확률이 적고 저작권 수입의 경로가 줄어들게 됩니다.

 

방송국에서 틀어주는 음악과 뮤직비디오는 횟수에 따라 저작권 수입료가 들어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앨범이나 뮤직비디오를 발매할 경우

 

필히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귀찮아도 꼭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유명 뮤지션이든 무명 뮤지션이든 공평히 심사가 가능합니다. 심사등록하는데 돈이 드냐고요? 등록하러 가는 차비와 점심값만 들고 가면 됩니다.

 

 

 

 

얼마전 방송국 돌아다니면서(SBS, MBC, KBS, CBS) 방송심의를 신청했습니다. 각 방송국마다 심의신청하는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저 또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어느정도 알아보고 준비해갔습니다. 준비물이 방송국마다 틀려서 많이 헤맸습니다. 매년 틀려지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직접해본 경험을 토대로

 

방문날짜 2012년 10월 5일의 기준으로 작성할까합니다.

 

 

1.) SBS

 

 

 

 

준비물

 

- 디지털싱글 혹은 앨범 1장씩 필요

- 음원에 대한 소개 및 가사가 들어있는 데이터CD나 USB 혹은 인터넷 개인저장공간(클라우드) 필요

 

SBS와 CBS는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동선으로 따지자면 처음 목적지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오목교역 2번출구로 나가시면 바로 보이고요.

 

SBS 입구로 들어서면 안내데스크가 있습니다. 데스크에 가서 직원에게 방문목적을 음원심사등록때문에 왔다고 하면 방문신청서를 줄겁니다.

 

작성후 신분증을 맡기면 방문증을 드릴겁니다.

 

방문증을 찍고 들어가면 엘레베이터를 타고 9층의 아카브팀으로 가세요. 가시면 왼쪽에 컴퓨터가 있습니다. 이 컴퓨터에서 심의등록을 신청하는겁니다.

 

바탕화면에 심의등록하는 사이트가 바로가기 되어있습니다. 들어가서 작성해주시면 되는데 처음이신분들은 조금 헤매게 됩니다. ㅋㅋ

 

그럴땐 왼쪽 바구니(?)에 작성하는 방법이 적혀있는 메뉴얼이 있습니다. 보시고 따라하시면 간편하게 할 수있습니다.

 

등록하실때 주의사항은 앨범이 여러개일 경우 앨범등록을 따로따로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처음에 실수해서 한 앨범에 여러개의 앨범을 등록했더니 직원이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하더라고요.(이거 때문에 살짝 창피했음 ㅋㅋ)

 

등록과정에 앨범소개와 가사를 넣는 칸이 있습니다. 준비해온 데이터CD나 USB 혹은 개인저장공간(클라우드)를 통해 입력해주세요.

(음원이나 앨범아트까지 준비해갔는데 등록할땐 기재되는곳이 없습니다 ㅋㅋ)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오른쪽에 아카브팀에 들어가시면 음원받는팀이 있습니다. 거기다가 제출하시면 됩니다.(각각 1장씩 필요)

 

신청후 1~2일 후 문자로 심의결과를 알려줍니다.

 

문의사항 02-2113-3188, 2113-3178

 

 

2.) CBS

 

 

 

준비물

 

- 디지털싱글 1장씩, 앨범은 3장씩 필요

- 가사(텍스트)가 담긴 CD

- 가사가 적힌 프린트 각 곡마다 1장씩(성함, 연락처, 이메일주소 기재하는걸 권장)

 

CBS 입구로 들어서면 안내데스크가 있습니다. 데스크에 가셔서 직원에게 방문목적을 음원심사등록때문에 왔다고 하면 방문신청서를 줄겁니다.

 

작성 후 신분증을 맡기면 방문증을 드릴겁니다. 방문증을 찍고 들어가면 2층 도서실로 가세요.

 

도서실로 들어가면 바로 컴퓨터가 있는데 거기다가 해당사항을 적으시고 앨범등록을 하세요.

 

디지털 싱글(1장) 혹은 앨범(3장), 가사가 담긴 CD 그리고 프린트해온 가사는 오른쪽 통에 넣으시면 됩니다.

 

음원심의는 대략 1주일정도 걸리며 심의결과는 전화로 알아볼수있습니다. (이 점이 조금 불편함)

 

문의사항 02-2650-7088

 

 

 

3.) MBC

 

 

준비물

 

- 앨범 5장씩 필요

 

MBC는 심의신청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습니다. 통합 심의정보 시스템(http://mbcreview.mbcmedia.net)

 

하지만 앨범은 MBC에 전달해줘야 합니다. 택배로 보낼시 담당자와 통화 후 보내세요.

 

직접방문시 MBC입구 안내데스크에서 방문신청서 작성 후 방문증을 받으시고 8층 레코드실로 가세요.(방문전 심의등록하고 가세요)

 

입구에 들어가면 오른쪽에 간단한 사항을 적는 서류가 있습니다. 적으시고 담당자에게 앨범(5장씩)을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심의결과는 통합 심의정보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일정도 소요됩니다.

 

 

4.) KBS

 

 

 

 

준비물

 

- 앨범 3장씩 필요

- 가사가 담긴 CD (앨범종류가 여러장일 경우 한장에 다 넣지말고 따로 따로 앨범에 따라 구워가야합니다.)

 

KBS는 방송국에서 직접 심의를 하지 않고 한국음원 제작자협회에서 진행합니다.

 

방문전에 http://www.kapp.or.kr/ 가셔서 회원가입을 하세요.

 

 

 

약도는 위에 있습니다. 약도를 봐서는 디지털미디어 시티역에서 가까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걸어서 20분정도 걸립니다.

 

직접가보니 역에서 정말 멀더군요. 버스를 타고 가세요. 상암중고등학교에서 내리면 됩니다. 업무시간이 5시까지입니다. 참고하세요.

 

LG CNS 뒷건물인데 간판이 없어서 찾기 힘들었습니다. 건물입구에 The Pan이라고 적혀있으면 그 건물입니다. 번지수로 찾으세요

 

여긴 출입증 그런건 필요없고 그냥 7층으로 올라가시면 오른편에 한국음원제작자협회가 있습니다.

 

들어 가시면 사이트가입 유무와 앨범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주실겁니다. 작성후 앨범 3장과 가사가 담긴 cd를 주시면 됩니다.

 

심의결과는 http://review.kapp.or.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