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mation/PC

고성능 PC? 그거 비싸잖아? no~no! 조립컴퓨터로 싸게 사자



안녕하세요~ 요즘 꾸준히 포스팅중입니다. 블로그를 차려보니 이것저것 재미들리더라고요 ㅎㅎ 오늘은 컴퓨터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요즘 컴퓨터 주기가 엄청 빨리 바뀌죠? 듀얼코어 나오니깐 쿼드코어 나오고 시리즈별로 이름도 천차만별이고 비싸게 주고 샀떠니 1년도 안돼 똥컴 취급당하고

저도 컴퓨터음악 작업을 주로 사용하기때문에 성능에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살따 당시에는 정말 최고로 맞췄는데 지금은 똥컴 취급하네요 ㅎㅎ

그래도 뭐 제가 쓰기엔 전혀 무리가 없어서 잘 사용하고 있지만요.


제가 3년전엔 용산에서 1년정도 직원으로 일했던적이 있습니다. 쇼핑몰운영하면서 컴퓨터도 팔고 유지보수도 하고 그럴때였죠, 이런저런 부품많이 만져보고

각 회사마다 국산, 외산, 대만산 등등 어떤게 싸고 어떤게 안좋고 어떤게 A/S잘되는지 또 교환은 그때그때 이루어 지는지 등등 여러일을 격어왔습니다.

일하면서 느낀건...고성능 컴퓨터도 부품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라는걸 알았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듀얼코어 3.0인데 어떤제품은 30만원에 살 수 있고 어떤제품은 70만원줘야 살 수 있습니다. 어떤게 이득일까요?

일반적으로 비싼게 더 좋지 않냐? 싼게 비지떡이나냐?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론 그렇게 생각을 많이 하시죠.


하지만 전 이왕이면 싼게 좋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오해하시지 마세요. 싼게 무조건 좋다는게 아니라 싸게 사는게 좋다라는 의미입니다.

모르는 부품을 싸다고 샀다가 낭패보는 경우가 많거든요. 싸게산 컴퓨터든 비싸게 산 컴퓨터든 들어가는 부품수나 내용은 비슷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유지보수가 원활히 되느냐 안되느냐가 중요합니다. 말 그대로 A/S문제죠.

잘돌아가다 메인보드나 하드가 날라갔는데 A/S안되면 부품을 다시 사야하니깐요. 이건 싼거를 사던 비싼거를 사던 마찬가지입니다.


이번시간은 좋은제품을 저렴하게 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다나와에 가상견적으로 저렴하게 견적을 내봤습니다.




위에 그림과 같이 총 7개 항목으로 본체를 만들수 있습니다.

각 부품마다 스펙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CPU입니다. 사람의 뇌를 역할하는 녀석이죠 ㅎ

스펙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듀얼코어입니다. 용량은 3.0Ghz이죠. 가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0만원이 넘지 않습니다.

같은 사양의 인텔CPU 가격을 보시면 이 가격에 2~3배는 주셔야 살 수 있습니다.

성능이나 속도는 똑같은데 말이죠. 정말 인텔이 좋아서 쓰시는분들도 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차이일뿐 컴퓨터로서 성능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거와 같이 저는 싼부품을 추천하는게 아니라 싸게 사는방법을 알려드리는겁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이고요.

저렴하게 산다면 AMD쪽을 추천드립니다.



이 제품은 이엠텍이라는 회사에서 판매하는 메인보드입니다. 모델명은 Estar ST A880G+HD쇠라입니다. 메인보드라고 하면 아수스나 기가바이트정돈 들어보셨을 겁니다.

많으 선호하는 제품이고 또 성능도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죠. A/S도 잘되는 편이긴 하나 맞교환을 잘 안해주려고 합니다. 물론 산지 얼마안된건 맞교환해주지만요.

제가 이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는 A/S도 있지만 저렴한가격대에 내장그래픽이 포함되어 있다는겁니다. 말 그대로 그래픽카드를 따로 안사도 메인보드로 출력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이죠.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분들은 따로 구입을 하셔야 하겠지만 일반적인 작업이나 사용은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게다가 DVI도 지원이 되므로 좀 더 깨긋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 회사 제품 A/s많이 받으러 갔었는데 물품만 있다면 거의 맞교환이고요. 물품이 없으면 수리입고 들어가야되서 시간이 좀 걸리긴하지만

깔끔하게 처리하는 편입니다. 국산을 선호하는 이유가 바로 이거죠.




다음은 메모리를 볼까요? 요즘 DDR3로 규격이 맞춰서 나오므로 DDR3를 사셔야 합니다. 정말 가격이 많이 착해졌죠. 2년전만해도 2기가에 10만원이 넘어가고 그랬는데

지금은 몇만원 안하니깐요. 그리고 요즘은 윈도우7 64비트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라 4기가 이상 많이 사용하세요. 게임이나 음반작업할때 가상악기로드시 메모리 아웃될

일은 거의 없으니깐요. 삼성이라 A/S도 문제없고 문제있으면 바로 맞교환해줍니다.



이번엔 하드디스크를 보겠습니다. 500기가타 1테라나 몇만원 차이가 안납니다. 1테라 너무 많은 용량같지만 영화나 드라마 또는 개인콜렉션?을 모우다보면

오히려 모자를지도 모릅니다.ㅎㅎ 하지만 일반적으로 1테라면 충분한 용량이라서 추천해드렸고요. 요즘은 WD가 대세라 WD로 견적을 넣어봤습니다.

시게이트도 좋았었는데 몇몇제품의 소음이 심하게 뻑난다고 해서 제외시켰습니다.




DVD-RW입니다. 삼성제품이고요. LG랑 삼성 써봤는데 삼성이 조용하더라고요. DVD롬은 쓸일이 별로 없지만, 뮤지션분들은 작업데이터 백업하셔야 하고 혹시 모를 가내수공업

을 위해 견적에 넣어봤습니다. 필요없으시면 제외시키시면 됩니다. 그 만큼 가격이 빠지겠죠?




다음은 케이스입니다! 정말 중요하죠 ㅎㅎ 제가 이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조용합니다. 거의 무소음에 가까워요. 소음에 민감하신분이나 먼지에 민감하신분들 이 제품

추천합니다! 배출구가 밑에 있고 거기에 필터가 쳐져있어서 먼지를 따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품에 먼지낄일도 거의 없습니다. 1년 사용한 컴퓨터 열어 보신적 있으

세요? 장난 아닙니다. 펜쿨러에서 빵조각떨어집니다 진짜 ㅎㅎ 제가 이거 쓴지 1년 넘었는데 열어보니 미세먼지 조금있고 거의 없습니다 ㅎㅎ

게다가 방진패드에 하드디스크는 공중걸이 방식이라 하드 소음도 없습니다. 강력하게 추천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다른케이스에 비해 2~3배 비쌉니다.

특히 홈스튜디오 구축하실분들은 소음에 민감합니다. 컨덴서마이크에 미세한 소음이 다 들어가는데 일반케이스 사용한다면 분명 신경이 쓰일겁니다. 그래도

나는 그런거 필요없다라고 하시면 2만원짜리 케이스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가격에서 빠지겠죠? 근데 전 강추임 ㅎㅎ




개인적으로 케이스랑 파워는 매우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파워는 안정적으로 공급이 되야 장비들이 원활히 돌아가거든요. 사용하다가 뻥터져서 부품까지 날아간다고

생각하면 생각만해도 눈물이 역류합니다 ㅎㅎ 아주 싼 파워는 소음이 심하거나 뻥나가버리거나 오래쓴다고 해도 전원공급이 일정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2만원짜리 중국산 짱골라 이런파워요. PC방에서 쓸거면 상관없지만 집에서 여러장비 물려쓴다고 생각하면 전력이 안정적인게 좋겠죠? 그리고 소음도 없어야 하고요.



이상 견적서의 부품설명은 끝났습니다. 이 정도 성능이면 가상악기 빵빵돌리고도 남죠. 게임할거면 별도의 그래픽카드 다는걸 추천합니다. 정신건강에 안좋아요 ㅎㅎ

지금 이 사양이면 어딜내놔도 똥컴이라 부르지 못할겁니다. ㅎㅎ 혹시나 컴퓨터에대해서 전혀 모르시는분이라면 조립업체에 이 부품대로 주문하고 조립하면

조립비 2만원정도랑 배송비만 주면 구입할 수 있어요 ㅎㅎ 어디서 사야할지 모르겠다라고 하시면 [리즈컴] 여기서 주문상담 받고 사시면 됩니다~

견적이 만약에 바뀌게 될시에는 바뀐부품에대해서 다시 한번 검토해야합니다. 더 좋은지 나쁜지요 ㅎㅎ(가끔 마진남겨 먹는다고 다른제품 추천하는경우가 있음 ㅎ)

혹시 내용이 이해가 안되거나 컴퓨터 사는데 어려움이 있다라고 하시면 덧글 달아주세요 보고 답변달아드릴게요 ㅎ